[정보] 美 전통 약초제품 시장 동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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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지디링커 작성일16-11-21 14:57 조회4,003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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美 전통 약초제품 시장 동향
- 미국 국민들 건강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, 시장 수요 증가 기대 -
- 한국 약초제품들, 미국식 라벨링 및 마케팅 참고하면 수출 성공 기회 높아 -
□ 시장 동향
ㅇ Herbal/traditional products(이하 전통 약초제품 표기)는 지난 몇 년간 지속정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, 특히 2010~2015년 동안에는 연평균 성장률 4%를 기록함. 다른 문화권에서 오랜 세월 전통적으로 사용된 식물성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, 건강식품분야에서 효력 있는 자연친화적 대체식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미국 전통 약초제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.
ㅇ 미국은 가장 큰 건강 관련 시장임에도 전통 약초제품은 2015년 건강 관련 소비제품 중 7% 정도로 낮은 비율을 차지함. 해당 시장은 중국의 108억 달러에 비해 반보다도 적은 46억 달러임.
ㅇ 전통 약초제품시장에서 비타민과 식품보충제가 75%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, 일반적인 종합 비타민과 식품 보충제보다는 많이 뒤처지고 있음.
- 2010~2015년 마늘, 은행나무 잎, 인삼과 같은 전통약초 식품 보충제는 연평균 4%씩 성장한 것에 반해, 비전통약초 식품 보충제(종합비타민과 같은)는 매년 6%씩 성장하고 있음.
ㅇ 전통 약초제품은 기침, 감기, 알레르기 치료 등에 쓰이는데, 이는 전체 약초제품 시장에서 비타민과 식품 보충제에 이어 약 14%를 차지하며 두 번째로 큰 시장임.
ㅇ 전통 중국 의술의 미국 시장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한방 관련 회사와 미국 내 한방 약품 생산 등이 활발해지고, 관련 약초 및 작물들의 재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음. 품질의 엄격한 관리 및 유통이 목표
전통 약초제품 판매 규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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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Euromonitor
□ 시장 전망
ㅇ 2015년 전반에 전통 약초제품 산업은 연평균 성장률 2%를 기록함. 특히 비타민과 식품 보충제 군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, 2020년까지 약 39억 달러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측됨.
ㅇ 그러나, 전통 약초 보조식품은 2015년 성분 표시와 DNA 검사 요구와 같은 문제로 공개 검증에 대한 압박을 받은 바 있어, 매일 식품 보조로 섭취하는 소비자에게 우려를 낳고 있음.
ㅇ 이와 관련, 전통 약초 수면 보조제 시장이 2015년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는데, 이는 다이펜하이드라민(diphenhydramine)이 포함된 일반 수면 보조제품들이 새로 출시되고, 자연성분에 대한 효과에 의문이 제기됐기 때문
ㅇ 이에 반해, 어린이 전통 약초제품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. 이는 기존의 제품보다 자연적인 제품이 어린 자녀에게 더 안전할 것이라는 견해 때문으로, 2015년 2%의 성장을 이끌며 400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함.
ㅇ 중국 한방 의학의 미국 진출도 활발해 중국 한방 의료약품 회사인 Tasly사가 메릴랜드 주에 운영을 시작했으며, 미국 내에서도 Blue Ridge Center가 한방약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함.
ㅇ 한방약품과 전통 약초제품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인식이 성장하고 점차 세계화 되면서 천천히 관련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.
전통 약초제품 예상 판매 규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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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Euromonitor
전통 약초제품 예상 판매 규모 증가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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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Euromonitor
□ 경쟁동향
ㅇ 미국은 Cadbury Adams USA 사가 2015년 기준 시장 점유율 8.0%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, 그 다음으로 Procter & Gamble Co.와 The Ricola Inc.사가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음. 한국 기업으로는 한국인삼공사(Korea Ginseng Corp.)가 0.6%로 14위에 랭크됨.
ㅇ 전통 약초제품은 시장이 다양하고 분산돼 있어 어떤 회사도 8.0%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지 못함. 미국에서 전통 약초제품의 대표적인 회사들은 Cadbury Adams USA (Mondelez International), Procter & Gamble, Ricola임. Cadbury Adams와 Ricola는 약용 과자 제품이 강점이고, 2015년에 각각 3억6900만 달러, 1억4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림.
ㅇ 하지만 그들은 각자 다른 시장 접근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, 자연(Natural) 제품을 강조하거나 전통약초 제품이라는 인식을 약화시키는 대신, 인기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.
ㅇ Johnson & Johnson과 같이 오랜 시간 시장을 주도해온 기존의 제약회사들도 시장 점유율 하락세를 기록했는데, 2011년 32%에서 2015년에는 23%까지 떨어짐. 그에 반해 Haw Par Corp. 같은 회사들이 약초 성분의 제품들을 앞세우며 마케팅한 브랜드 제품들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임.
ㅇ 미국의 주류 시장에서도 한방약품이나 약초제품에 대한 관심이나 인지도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. 현재는 아직 비타민, 단백질, 오메가 지방산, 프로바이오틱과 같은 각종 영양소를 포함한 일반적인 영양제의 수요가 더 높지만, 미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보조식품 시장 진입이 기대됨.
회사별 시장점유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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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원: Euromonitor
□ 시사점
ㅇ 유로모니터의 한방약초제품 동향 전문 보고서에 따르면, 미국 주류시장에서는 현재 건강 관련 제품 및 소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됨. 이러한 시장의 트렌드는 현재 한국 및 중국의 약초 제조사 및 유통업체들의 수출 기회를 높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.
ㅇ 미국에는 2010년 기준(공식 집계) 약 140만 명 이상의 한인이 거주하고 있으며, 캘리포니아 주에 전체의 30%인 45만 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음. 이로 인해 캘리포니아의 교포 시장은 한국 제품과 식품을 파는 한인마트와 다양한 유통업체들이 잘 발달해 있어 한국에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, 미국 주류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및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 가능함.
ㅇ 미국의 소비자들은 현재 건강보조식품의 약초 성분이 명확하게 표기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. 이에 따라,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 업체들은 명확한 라벨링과 약초 성분의 표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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