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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] 美 소비자의 제품 리뷰, 유통업체 제품소싱에 직접 영향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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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지디링커 작성일16-11-02 13:34 조회2,405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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美 소비자의 제품 리뷰, 유통업체 제품소싱에 직접 영향줘

 

유통업체 바이어들, 온라인에 제품 업로드에 시간 할애

온라인 소비자 리뷰 보고 제품 개발 아이디어 얻어야

 

 

 

온라인 채널, 제품 비교 사이트 역할 증가

  ㅇ 온라인 판매,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 구가할 전망

    - 2014~2019년 매년 10% 이상 성장 전망

    - 2014년 2630억 달러 규모에서 2019년 4800억 달러로 전망, 거의 2배 성장

    - 2014년 전체 소매 매출액의 8%에서 2019년 13%로 확대 전망

 

 

  ㅇ 소비자들, 소매점들의 옴니채널 전략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교하면서 구매 결정

    - 소비자들, 온라인, SNS, 이메일, 채팅 통해 손쉽게 제품 검색, 가격비교 등 가능

    - 오프라인 방문해 실제 제품을 보고, 작동해보고(가전제품), 입어보고(의류) 판단

    -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 비교, 딜리버리 조건 등 제반조건 검토한 후 구입

    - 구입 후 온라인에 사용경험, 제품 리뷰 등을 올려, 다른 소비자들이 구입 시 참고자료로 활용

 

유통체인점들, 온라인사이트를 마켓플레이스로 전환

 

  ㅇ 온라인 판매사이트, 오픈사이트(마켓플레이스)화되면서 제품 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 변해

    - 소비자들, 온라인 구입 시 제품 품질 평가 못하고 제품이 도착하면 평가할 수밖에 없음.

    - 유통업체들의 무료 반납 확대로, 소비자들은 우선 많은 제품 구입하고 맘에 안 들면 반납하면 된다고 생각함.

    - 따라서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에 상관없이 많은 제품을 비교하기 원하며, 업로드된 제품 수를 더욱 중시

 

  ㅇ 아마존에 3억 개 제품 업로드돼 있어, 소비자들의 아마존 쏠림 현상 두드러져

    - 아마존에 가면 없는 제품이 없고 가격도 가장 저렴하다고 인식하는 경향 더욱 증가

    - 제품의 품질보다는 우선 제품이 많이 업로드돼 있어야 자신들의 선택 폭이 넓다고 인식

    - 아마존의 제품 구색과 가격이 미국 소매업계의 표준으로 인식되는 경향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욱 강화됨.

 

  ㅇ 아마존, 벤더뿐 아니라 셀러를 적극 유치함으로써 온라인판매사이트 1위 자리 고수

    - 아마존의 제품, 가격뿐 아니라 배달과 반품 등 모든 정책이 소매업계의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는 추세

    - 벤더 아닌 셀러 제품으로 등록제품 수 폭등, 셀러도 같은 원칙 적용으로 서비스 품질 유지

    - 아마존을 자사의 광고로 활용하는 기업 증가, 아마존을 고객 유인 사이트로 활용하는 경우 증가

 

  ㅇ 월마트, 아마존과 경쟁 위해 온라인 판매 사이트 인수 및 제품 업로드 대폭 강화

    - 월마트닷컴, 제품을 사전에 심사해 업로드하는 전략으로 아마존 상대 불가능

    - 월마트, jet.com을 33억 달러에 인수해 올해 연말부터 온라인 판매 제고 추진

    - 월마트, 매월 100만 개 제품을 업로드해 소비자들에게 제품 선택권 더 많이 부여하려 노력

 

□ 소비자 의견, 유통업체 제품 소싱에 큰 영향 끼쳐

 

  ㅇ 온라인은 소비자가 현재 선호하는 제품 반영

    - 온라인에 제품을 우선 업로드하고 소비자 구매 시 유지, 구매 안 하면 다운로드 조치 취해

    -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더 소싱하고 오프라인에서도 판매해 현재 소비자 취향 반영 가능

    - 유통업체 바이어들의 제품 소싱은 자신들의 과거 경험에 의존해 결정, 현재 소비자 취향 반영 불가

 

  ㅇ 유통체인점들의 바이어들의 제품 소싱 권한 축소 추세

    - 소비자들이 구입하고 선호하는 제품으로 오프라인용 제품 소싱 강화

    - 소비자들의 왕성한 제품 정보 공유(SNS, 리뷰 등)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이 판매될 가능성 높아

    - 유통체인업체 바이어들, 소비자들의 리뷰, SNS 등을 보고 제품 평가해 소싱 결정

 

  ㅇ 소비자들의 선호제품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면서 소비자가 제품 소싱에 영향 끼쳐

    - SNS, 채팅, 블로그, 리뷰 등 소비자들의 제품 평가가 새로운 구매로 연결돼

    - 소비자, 단순한 제품 구입자에서 제품 소싱에 영향을 주는 주체로 변모

    - 소비자들의 제품 리뷰는 곧바로 유통업체 바이어들의 소싱 근거로 연결

 

□ 시사점

 

  ㅇ 온라인 마켓플레이스, 제품 수가 많아야 가격비교 용이해 관심 끌어

    - 셀러로 제품을 등록해 제품 수가 많고 가격경쟁이 치열해야 소비자에게 신뢰감 제공

    - 주력제품을 업로드하면 가격경쟁에 휘말리고 제품에 대한 정보 노출 가능성 높아

    - 미국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을 업로드하는 것이 판매의 지름길

 

  ㅇ 현지 온라인판매상(Xinno.com), 아마존은 자사 제품 판매뿐 아니라 미국 진출 교두보로 이용하는 것이 바람직

    - 아마존에 제품을 업로드하는 것은 전체 제품의 20% 정도가 바람직, 자체 사이트에 80% 업로드

    - 아마존의 가격이 매우 낮아, 만일 전체 제품을 아마존에 업로드 하면 손해 발생 가능성이 높음.

    - 아마존을 자사 제품 광고 및 유도 사이트로 활용해 자사 웹사이트에서 신제품과 주력제품 판매

    - 자사 제품에 대한 리뷰 등에 적극 대응하고, 아울러 제품 개발 이이디어 수집원으로 적극 활용해야 함.

 

  ㅇ 한국 중소기업들, 소비자 리뷰 등을 토대로 미국 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해야

    - 소비자 리뷰, SNS, 블로그 등에 있는 내용이 새로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함.

    - 미국 수출용 제품의 개발 콘셉트로 소비자 리뷰, SNS, 블로그 등에 있는 니즈를 활용해야 함.

    - 자사 웹사이트를 미국 시장 트렌드와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으로 구축해야 함.

 

 

자료원: IBM, RIS, WSJ, Supermarket News, Deloitte, CNN Money, xinno.com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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