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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] 美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 전략4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마케팅 활용 방안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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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지디링커 작성일16-11-02 13:31 조회3,174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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美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 전략4 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마케팅 활용 방안

- 아마존, 이베이 구글 마켓플레이스 통한 마케팅 전략 구사 -

-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통해 구매 전환율 향상 -

 

 

 

검색어 광고 구글 AdWord, 검색엔진 최적화(SEO) 중 더 높은 구매 전환율은?

 

 ○ 검색엔진 최적화의 경우 특정 키워드(검색광고의 키워드보다 세부적임)에 맞게 새로운 콘텐츠 페이지를 직접 생산

  - 광고는 기존에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 페이지 또는 상품 소개 페이지를 검색에 노출되도록 해 클릭해 링크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효과 낮음.

 

 ○ 마켓플레이스를 등록 제품 판매하는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가 적용돼 있기 때문에 이곳에 등록된 상품은 검색 엔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짐.

  - 기업 홈페이지(블로그)를 링크해 두면, 바이어들은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자연스럽게 그 링크를 클릭해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기업과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통로로 활용이 가능

 

 유의사항으로 국내 서버를 통한 다국어 서비스보다는 현지에 위치한 독자적인 영문 웹사이트 운영이 더 효과적이며 소비자로부터 신뢰도 확보에 더욱 효과적임.

  -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구동되는 액티브엑스 기반의 플러그인 등의 경우 제약을 받는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웹 국제표준을 준수한 쇼핑사이트 구축

 

 가급적 검색엔진이 이해 못하는 이미지와 플래시 사용을 자제하고 이미지를 넣었을 경우에는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도록 태그를 통해 충분한 텍스트 설명을 추가

  - 그림파일로 제작된 제품 설명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검색되지 않아 검색 엔진은 이러한 홈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검색결과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 염두

 

아마존 통한 마케팅 활용 방안

 

 ○ ‘Amazon Vine‘ 제품리뷰

  - 단순히 제품에 대한 장점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니라 경쟁업체 제품과의 장단점 비교, 서비스 및 제품 외적인 요소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제공

  - 이베이가 초창기 셀러 리뷰를 통해 신뢰를 쌓는 방식, 아마존의 경우 제품에 대한 평가를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을 바탕으로 성공 기반 마련 감안하면 리뷰에 초점을 둔 마케팅 효과 중요

 

 ○ 아마존의 경우 Amazon Sponsored Products와 Amazon Product Ads 두 가지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 CPC, Auction 방식으로 비용을 부과하며 아마존 공식벤더로 등록된 경우 10%의 마케팅 비용이 포함돼 있음.

  - Sponsored Products의 경우 키워드 중심으로 아마존을 통해 최종 체크아웃을 걸치는 반면, Product Ads는 아마존 키워드 세팅을 자동으로 제공, 판매업체가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자체 웹사이트로 소비자를 이끌어냄.

 

Amazon Products Ads 화면 캡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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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셜미디어 활용한 마케팅

 

 소셜미디어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이 보편화돼 있으며 마케팅(Marketing) 및 판매(Sales)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및 지원(CRM), 기업이미지 관리(PR), 제품 개발(R&D), 채용 및 직업개발(HR)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소셜미디어가 활용

  - 사람들이 기존의 인터넷 웹서비스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사회적 관계, 경험, 평판, 추천

  - 소비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구매의사결정에 활용하면서 SNS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기업과 사람이 늘어나고 있음.

 

□ 시사점

 

 다양한 온라인 수출마케팅 매체를 운영하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 많아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활용한 최소한의 전략

  - 인력과 비용 등이 제한된 상황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사이트에서 계정을 운영하는 것은 무리

 

 현지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를 분석, 향후 전략적으로 온라인 수출마케팅 활용방안을 고민

  -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함에 있어 등록 회원이 많고 규모가 큰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님. 많은 판매자가 경쟁할수록 유료 부가서비스의 이용 유무에 따라 상품 노출빈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어 경쟁률도 상대적으로 더욱 치열하다는 점에 유의

 

 검색 엔진에서 국내제품을 검색했는데 해외 경쟁제품이 우선적으로 검색된다면 국내기업은 바이어를 접촉할 기회를 이미 잃은 것

  - 소셜미디어는 웹과 함께 모든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레퍼런스(정보원)로 자리 잡고 있으며,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할 때 소셜미디어는 오히려 특정 고객과 관계 구축에도 활용이 가능

 

 

자료원: Business Inside,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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